• home

    예방이 더 쉬운 유두혼동

    작성자: 관리자 ㅣ 작성일: 2019-08-13 ㅣ 조회: 2297

    유두 혼동이란 생후 4~6주 이전에 엄마젖과 고무젖꼭지를 병행하여 사용했을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. 유두 혼동은 우유를 먹을 때 사래가 잘 들리고, 엄마 젖을 빨 때는 보채고 젖을 잘 먹지 못합니다. 유두 혼동이 일어나는 이유는 고무꼭지와 엄마의 유두는 모양, 냄새, 느낌이 다르고 젖을 빠는 기전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데요. 아기가 고무젖꼭지를 빨 때는 입술과 잇몸을 사용하여 고무 젖꼭지를 눌러 우유가 나오게 합니다. 그리고 아기의 혀는 우유의 과다한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. 반면, 엄마 젖을 빨 때는 유두를 아기 입 속 깊숙히 넣어 혀로 유륜을 누르고 입근육을 사용하여 젖을 빠는 것입니다. 서로 다른 방법의 차이로 두가지를 병행하게 되면 아기가 헷갈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겁니다.

    <<유두혼동 예방법>>

     아기나 산모의 건강상의 이유를 제외하고는 고무젖꼭지 사용을 금합니다.

    노리개 젖꼭지 사용을 금합니다.

    모자동실을 이용하여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합니다.

    출산 후 산모가 직장으로 복귀해야 할 경우, 될 수 있는 한 4주 이후에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. 생후 4주가 된 후에 고무젖꼭지를 사용하면 엄마젖과 고무젖꼭지 모두 잘 빨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    의사의 지시로 엄마 젖과 우유를 병행하여야 할 경우, 수유보조기 (수유컵, 수유숟가락 등)를 사용합니다.

    <<유두 혼동 대처법>> 

    산모는 손톱을 짧게 깍고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.

    검지의 3분의 2를 아기 입 속에 넣고, 혀를 살짝누른 후 30초 정도 아기가 빨게 해줍니다.

    그후에 손가락을 서서히 돌려서 손가락의 윗쪽을 아기의 혀위에 놓고 살짝 눌러 아기가 빨게 한 후 서서히 손가락을 빼냅니다.

    위의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.

    유두 혼란은 충분히 고칠 수 있는 일이나 산모의 인내심을 요합니다. 아기가 보채고 젖을 잘 빨지 못하면 대부분의 산모들이 앞선 걱정에 포기하지만, 하루 정도만 수고하면 거의 없어지는 현상이므로 인내심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.